몇 개월 전? 아니면 작년이던가? 전 직장의 CEO께서 팀장들에게 일독을 권하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억해두었다가,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.
여기서 또 부제에 대한 불평. .. 책을 읽어본 뒤 부제는 의역된 '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'보다는 'Escaping the competitive herd'(경쟁하는 무리들로부터의 탈출?)가 보다 더 이 책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나타내고 있는데, 왜 이렇게 의역하여 부제를 붙였는 지. 아마도 이런 것들은 책이 다루고 있는 내용의 분야보다는 출판 분야의 트렌드에 더 민감한 출판종사자들의 습관 같은 것인가 보다. 하긴 넘버원, 온리원이라는 단어들이 쎄긴 쎄지. ..
치열한 경쟁을 통해서 다양성과 생존을 위해 차별화된 개성들이 나타난다는 생각은 은연중에 내 머릿속에 자리잡고 있었다. 그 때문에 창의적인 무언가가 탄생할 수 있는 환경이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환경이라는 생각을 지론으로 삼기도 하였었고. .. 그러나 이 책은 그런 생각을 여지없이 깨트려주는데.
이 책은 평준화와 유사성을 낳게 되는 경쟁의 논리를 먼저 밝히고, 경쟁에서 탈피하여 독창적인 무엇인가로 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. 그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유형화와 사례들을 들고 있는데, .. 사실 경쟁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켜준다는 것이 이 책의 더 큰 장점이라고 하겠다.
전 직장의 CEO께서 이 책의 일독을 권하셨다는 게 .. CEO의 본심은 한 순간에 파악하기 힘든 것이겠지만,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자면, 한계시장의 극복이라는 과제 앞에서 무언가 새로운 시각을 던져주고 싶었던 것 그 자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.
잘 읽었고, 술술 읽히면서 인식의 전환을 주는 추천할 만한 책.
- 목차 -
머리말_ 동일함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
들어가는 글_ 왜 남들과 달라야 하는가?
제품의 차이는 며느리도 몰라! | 카테고리 전문가 | 경쟁할수록 평범해지는 이유 | 브랜드 경쟁력의 약화 | 기업들의 꼬리잡기 놀이 | 비즈니스 아웃사이더들의 등장 | 남들과 달라지는 첫걸음
제1부 경쟁하는 무리들
chapter1 경쟁의 본능
경쟁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
평가 좋아하다가 본전도 못 찾는 이유 | 시장조사를 멀리한 기업이 1등이 되는 이유 | 스타벅스와 맥도날드가 비슷해지는 이유 | 무리 따라 이동하는 철새 vs. 차선을 요리조리 바꾸는 운전자 | 노련한 경영자일수록 함정에 잘 빠지는 이유 | 길이 없을 때 길이 보인다
chapter2 진화의 역설
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
바뀌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| 진보가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? | 제품 진화의 패러다임 | 사람들은 기업의 노력에 별 관심이 없다 | 복권당첨자들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 | 브랜드 차별화가 어려워지는 이유 | 보스와 피지 | 질레트와 코카콜라 | 치열한 경쟁에서 남는 것은 오직 자기파괴뿐이다
chapter3 카테고리 평준화
소비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
소셜 네트워크에서 소비는 개인을 드러내는 무기다 | 까다로운 소비자를 공략하라 | 브랜드 충성도가 감소하는 이유 | 밀러, 쿠어스, 버드와이저는 그냥 맥주일 뿐이다 | 소비의 5가지 유형
chapter4 경쟁 무리에서 탈출하는 방법
‘다른’ 아이디어가 ‘다른’ 세상을 지배한다
고정관념 뒤엎기, 엉뚱한 가치를 선보여라 | 아이디어 브랜드, 무리를 벗어나 혼자만의 길을 가라 | 창조적 파괴, 미래의 시장을 만들어라
제2부 경쟁은 없다
chapter5 역 브랜드
거대한 흐름에 맞서라
구글과 젯블루, 후발주자가 1등 기업을 뒤집는 비결 | 많이 주는 거보다 적게 주는 게 사람을 사로잡는 이유 | 친절할수록 손님이 도망가는 이유 | 이케아, 불친절한 브랜드가 뜨는 이유 | 거꾸로 가는 전략 | 인앤아웃 버거, 소비자 스스로 찾아오게 하라 | ‘더’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‘덜’을 원한다 | 역 브랜드들의 과제
chapter6 일탈 브랜드
소비자들의 심리를 변화시켜라
소니의 마케팅 전략 | 소비자의 심리는 불합리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| 아이보,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비결 | 킴벌리, 이건 기저귀가 아닙니다 | 태양의 서커스단과 스와치, 차별화된 포지셔닝의 비밀 |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에 돌을 던져라 | 알레시, 신기하고 낯선 아이디어가 먹히는 이유 | 카테고리의 경계를 무력화시켜라 | 아이디어 브랜드가 시장을 바꾸는 방법
chapter7 적대 브랜드
고객은 왕이 아니다?
따뜻한 이미지 광고가 안 먹히는 이유 | 적대적인 마케터가 뜨는 이유 | 광고들의 흔한 시나리오 | 미니쿠퍼, 뻔뻔하고 도도한 마케팅 | 레드불·마마이트·버켄스탁 어글리, 싫으면 그냥 떠나세요 | 소비자를 적으로 만드는 전략 | 베이딩 에이프, 당신한테는 안 팔아 | 홀리스터, 손님을 푸대접하라 | 그래도 난 이게 더 좋아 | 베네통, 공포감을 주는 광고 전략 | 오만한 브랜드
chapter8 디퍼런스
승자의 최고 전략
친숙함이 가져다주는 부작용 | 너무 익숙하면 지는 거다 | 치열한 경쟁의 결과는? 도토리 키재기 | 애플, 마니아를 몰고 다니는 이유 | 할리 데이비슨, 유행에 거슬러 유행 만들기 | 도브, 슈퍼 모델보다 아름다운 내 아내 | 차별화, 다시 생각하기 | 진정한 차별화, 쟤 도대체 왜 저러니? |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
제3부 미래의 비즈니스
chapter9 거꾸로 읽는 경영학
시장을 주도하는 사람의 세상 경영법
2%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움직인다 | 비슷하면 지는 거다 | 자료에 집착하지 마라 | 혁신의 세 가지 방법 | 모든 아이디어에는 이유가 있다 | 시장을 믿지 마라 | 인간을 이해하라
chapter10 미래의 아이디어 브랜드
차별화는 전술이 아니라 새로운 생각의 틀이다
희귀한 가치의 제안 | 거대한 아이디어의 실천 | 인간적인 숨결
부록_ 아이디어 브랜드 사례연구